24DAY 백엔드

24DAY 백엔드 - 4DAY 기본적인 프론트엔드 지식 , os 및 일반적인 지식 -1

bonschicken 2021. 2. 1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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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지식

 

1.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약어 로써  Hyper Text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구조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언어로 hyper link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웹 페이지를 위한 마크업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CSS

Cascading Style Sheets 약어 HTML, XHTML, XML 같은 문서의 스타일를 꾸밀 때 사용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입니다.

CSS는 이 문서의 화장을 맡고 있는 셈입니다. 글꼴이나, 배경색, 너비와 높이. 위치 등을 지정하거나 웹 브라우저, 스크린 크리, 장치에 따라서 화면을 다르게 표시될 수 있도록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CSS는 문서의 내용(content)과 표현(presentation)을 분리하여 CSS 파일 하나만 수정하면 스타일에 해당하는 HTML 문서가 한 번에 수정되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목적 : HTML에서 스타일 관리하면 너무 복작해서 분리하기 위해서 

 

3. JavaScript

java Script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스크립트 혹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표준 웹 기술이라는 레이어 케이크에서 세번째 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적으로 컨텐츠를 바꾸고, 멀티미디어를 다루고, 움직이는 이미지 그리고 꽤나 많은 다른일들을 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 입니다.

 

해석형 언어, 클라이언트측 언어, 동적인 언어

 

목적 : HTML, CSS 조작할수 있습니다

os 및 일반적인 지식

 

1. os의 일반적인 작동 방식

 

OS(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의 각종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컴퓨터 HW와 User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이다.

os = kernel + System Promgrams + libraries + Utility Services(complier,shell etc)

 

목적 : 사람이 HW와 SW를 편리하게 사용하며 컴퓨터의 성능을 높여주는 것이 1차적인 목적입니다.

 

1. 처리능력의 향상 : 일정한 단위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2. 반환시간의 최소화 : 어떠한 작업을 시작한 시간부터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3. 사용 가능도의 향상 : 시스템을 이용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가를 나타냅니다. 고장시 복구 시간등의 개념또한 가집니다,

4. 신뢰도의 향상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지 나타냅니다.

 

2. 프로세스 관리 

 

프로그램 : 하드 디스크 등에 저장되어 있는 실행코드를 뜻합니다.

프로세스 : 컴퓨터에서 연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프로그램자체와 프로그램의 상태가 메모리 상에서 실행되는 작업 단위를 지칭합니다.

 

 

프로세스 상태

1. 생성 : 프로세스 생성되는 중입니다.

2. 실행 : 프로세스가 CPU를 차지하여 명령어들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3. 준비 :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CPU가 활당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 중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습니다.

4. 대기 : 보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프로세스가 입출력 완료, 시그널 수신 등 어떤 사건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5. 종료 : 프로세스의 실행이 종료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프로세스로 되기 위해서는 메인 메모리로 올라가야 합니다. 하지만 메인 메모리에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어 메인 메모리의 적당한 공간이 없을 경우 줄을 기다려야합니다.

 

1. Job Queue

 

 Job scheduler에 의해서 관리가 됩니다. Lng-term scheduler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른 프로세스가 모든 작업을 끝낼 때까지 기다려야하므로 기다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2. Ready Queue

 

Read상태에 있는 프로세스는 CPU할당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 이 또한 줄을 서는 것과 같습니다. 이 줄은 Ready Queue라고 불리며 CPU sheduler에 의해 관리합니다. Short-term scheduler라고 불리는데 CPU 할당은 프로세스가 모든 작업을 끝내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3. Device Queue

하드 디스크나 입출력의 할당을 받기 위해서도 프로세는 기다리는데 그 때는 Device Queue를 이용합니다. Device scheduler에 의해 제어가 됩니다.

 

 

4. Multiprogramming. 

다중프로세스를 활용하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입니다. 메인 메모리에 여러 가지 프로세스를 올려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프로세스의 종류 중에는 I/O와 같이 Device를 주로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있을 수 있고 CPU를 주로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메인 메모리로 올라오는 프로세스의 종료가 한 쪽으로 치우친다면 프로세스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게 될 것이다. 그래서 Job scheduler에서는 두 종류의 프로세스를 적절히 조화를 시켜 메인 메모리에 올린다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메모리에 있는 안 쓰는 프로세스는 하드디스크로 보내고 다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절하게 메인 메모리로 올리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런 작동을 Swapping이라고 한다. 이런 작동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문맥전환(Context switching)이 필수적이다. 그런 역할을 하는 장치들은 Scheduler Dispatcher가 있다. Scheduler는 위에 설명하였듯이 선택을 하는 존재이다. 어떤 프로세스가 적절한지에 대한 선택을 Scheduler가 진행하며 그에 대한 실행, 할당은 Dispatcher가 진행하게 된다.



출처: https://copycode.tistory.com/48 [ITstory]